나의 기록들/한달 자기발견

[한달 자기발견] Day+27 당신의 삶에서 큰 의미와 큰 스트레스를 동시에 주는 것은 무엇인가요? (27/30)

김둥기 2021. 2. 27. 23:36

Day+27 당신의 삶에서 큰 의미와 큰 스트레스를 동시에 주는 것은 무엇인가요?

 내 삶에서 가장 큰 의미와 큰 스트레스를 동시에 주는 것은 바로 #발전이다.
이전 게시물(아래 링크)에서 뽑았던 내 인생 단어인 발전은 내 삶의 의미인 동시에 큰 스트레스로 다가온다. 내가 정의한 발전은 도전의 의미를 함께 포함하는데, 내가 가진 것 이상을 도전해 성취해내는 일이 나에겐 가장 큰 의미이면서 큰 스트레스인 것이다.
 항상 내가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수준 내에서 나를 발전시키려고 해왔다. 실패하는 것은 시간과 기회비용의 낭비라고 생각했고 그러다 보니 20대에 무모한 것에 도전해 얻을 수 있는 큰 발전의 기회를 항상 가지지 못했다. 대학생활을 하며 큰 목표를 갖고 도전해왔던 친구들은 그때는 티가 안 났을지 모르지만 이제는 그 도전과 경험의 차이가 결과로 드러나는 것을 느낀다. 이십 대에 큰 도전을 하지 못해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값진 경험들을 놓친 나는 지금에 와서 발전에 굉장히 목말라있는 상태다.
 그러므로 내 인생에서 발전을 뺀다면 나는 '무기력' 그 자체일 것이다. 휴직이 길어질수록 몸은 편해지지만 마음은 점점 불편해지는 것을 느낀다. 내 의지대로 일하지 못하는 상황은 자존감을 낮추는 동시에, 내 의지대로 원할 때 일하는 주체적인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. 그래서 휴직 후 지금까지 스마트스토어도 해보고, 영상편집을 배워 유튜브도 해보고 있다. 발전을 위해서 당장 몸이 편한 행복보다는 기꺼이 스트레스 받고자 한다. 여러가지를 시도하며 30대의 시작을 다양한 경험으로 채우려 한다. 꾸준히 하는 것이 나에게는 큰 숙제이지만 스스로 부끄럽지 않도록 내 자신을 잘 돌봐나가려 한다.

 

https://dxngxk.tistory.com/30

 

[한달 자기발견] Day+25 당신만의 한 단어는 무엇인가요? (25/30)

Day+25 당신만의 한 단어는 무엇인가요?  나만의 한 단어는 #발전 이다. https://dxngxk.tistory.com/13 [한달 자기발견] Day+9 당신을 즐겁게 하는 것과 불쾌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? (9/30) Day+9 당신..

dxngxk.tistory.com